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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903 - 2,91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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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카슈랑스 제 4단계 시행의 영향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자동차보험 소비자의 방카슈랑스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자동차보험 가입자를 중심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참고로 하여 현재 상황에서 방카슈랑스 선호도, 홍보강화 시 방카슈랑스 선호도, 보험료 할인 시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분석범위는 첫째, 은행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할 경우 전체 응답자에 대한 방카슈랑스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둘째, 현행 자동차보험 가입자에 대하여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 현행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응답자의 분포를 통해서 잠재 고객에 대한 방카슈랑스 자동차보험의 가입의사를 측정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은행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할 경우, 대체적으로 구입의사를 표명한 응답자는 전체의 약 45%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입하게 되는 주요 선정요인으로 저렴한 보험료에 대한 기대감이 1순위였고 그 다음으로 은행거래 시 부가적인 혜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측면이 2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둘째, 은행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할 경우에 홍보활동을 강화하면 구입할 의향은 전체적으로 보통보다 약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보험료 할인 시 대체적으로 기존 채널보다 약 5% 내외 수준이면 전체 소비자의 약 63%이상이 은행에서 자동차보험 가입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이는 은행의 대외 신뢰성을 바탕으로 전략적 가격 할인 정책을 구사한다면 직판보험시장까지 방카슈량스의 직접적 영향권에 놓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은행에서 판매하고 홍보활동까지 강화하고 가격까지 인하한다면 소비자들이 방카슈랑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제4단계 손해보험시장의 방카슈랑스 개방은 보험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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