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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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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63 - 2,27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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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윤리 교육에서 CEDA 아카데미 토론학습과 전통적 강의학습이 비판적 사고성향, 윤리적 가치관 및 도덕 판단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간호윤리교육이 이루어지는 간호대학생 7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실험군(39명)과 대조군(35명)으로 구성한 비동등성 사전 사후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결과 CEDA 아카데미 토론학습을 적용한 실험군이 전통식 강의학습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사후 윤리적 가치관(t=-6.07, p<.001)과 비판적 사고성향(t=3.47, p=.001)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사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평균차이 비교에서도 윤리적 가치관과 비판적 사교성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두 집단 간에 도덕적 판단력은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CEDA 아카데미 토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향후 간호윤리 교육에 CEDA 아카데미 토론과 같은 다양한 교수 학습전략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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