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영 (부산가톨릭대학교) 최은희 (영남이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559 - 568 (10page)
DOI
10.7465/jkdi.2020.31.3.5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정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실습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D시의 간호 대학생 116명이었으며 서술적 연구로 설계되었다. 자가 설문지는 시뮬레이션 몰입, 시뮬레이션 자신감, 시뮬레이션 만족도와 응급상황에서의 시뮬레이션 수행능력이었다. 간호 대학생들로부터 동의서를 받아 진행하였으며 결과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X²-test, t-test, paired t-test 분석을 하였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군과 낮은 군 사이에 일반적 특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비판적 사고성향 정도에 따라 시뮬레이션 몰입 (t = 2.34, p = .022), 시뮬레이션 자신감 (t = 2.86, p =.005) 및 시뮬레이션 만족도 (t = 3.43, p = .001)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 정도가 낮은 그룹은 시뮬레이션 실습 후에 비판적 사고성향이 향상되었으나 비판적 사고성향 정도가 높은 그룹은 변화가 없었다. 즉, 비판적 사고성향의 정도가 낮은 대학생에게는 시뮬레이션 실습이 비판적 사고성향의 정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41-000688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