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61 - 5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수간호임상사례와 그룹역동을 이용한 간호과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프로그램개발은 문헌고찰을 통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개발하였으며 총 14주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효과검증은 일개 대학 2학년 8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2년 9월부터 12월까지 한 학기 동안 총 14주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효과측정은 비판적 사고성향도구를 이용하여 단일그룹 사전 사후 측정을 하였고 최종 81명의 자료를 SAS 9.12버전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비판적 사고성향 중 자신감(p<.004), 지적 공정성(p<.001), 지적 열정/호기심(p<.001), 체계성 영역(p<.001)의 점수는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참여 후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객관성, 건전한 회의성, 신중성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참여 후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 공정성, 지적 열정/호기심 영역이 본 프로그램 적용 후 증가하였으므로 우수간호임상사례와 그룹역동을 이용한 본 간호과정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향상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일개 간호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로 진행되었으므로 시간의 경과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의 향상효과를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대조군을 포함한 반복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