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 대학의 경우 상당 부분의 예산을 기부금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기부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기부금 모금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대학의 주요 스포츠 실적이나 학문적 위상 제고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대학 브랜드를 구축하고, 이렇게 구축된 대학의 브랜드를 기부금 모금에적극 활용하고 있다. 상당수의 한국 대학들은 기부금을 필요로 하지만, 기부금 유치 활성화를 위한대학의 브랜드 구축 및 마케팅 노력에 대한 전문가 및 관련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의 브랜드 구축 노력이 기부금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는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가 운영하는 대학 정보 공시 센터에 공시되어 있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서울 소재 사립 종합 대학 25개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교수의 강의 제공및 연구 성과, 학생의 교육 성과, 대학의 교육 관련 투자 등의 대학의 브랜드 구축 노력이 기부금에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밝혔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에서 학교 발전을 위한 전략과 비전을 제정함에있어서, 전임 교원 확보율과 기숙사 수용률 증가, 교원들이 연구에 선택과 집중을 하여 한국 연구재단 등재지 및 등재 후보지에 논문 출판 수를 줄이는 대신 SCI급 및 SCOPUS 학술지에 논문 출판 실적을 높일 수 있는 인센티브 제공, 학생들의 취업과 진학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마련 등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