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민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5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85 - 41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지역사회 발전과 대학의 역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 있다. 대학 교수로서의 개인적 체험과 대학개혁 관련 문헌 및 통계자료 분석을 활용한 이 논문의 핵심 내용은 크게 다섯 가지다. 먼저 한국의 대학개혁에서 핵심 가치로 존중하는 ‘발전’ 논의를 재구성하여 그 개념과 전략을 기존의 경제적/물질적 접근에서 개인의 권리/복지/참여로 확대했다. 본론에서는 상실감과 박탈감이 내면화된 호남지역 실상과 지역민의 인식을 논의한 후 자생적 노력에 한계로 작용한 재정적/제도적 문제를 지적했다. 또한 그동안 대학개혁과정에서 확인된 문제를 방향/내용/주체/대상/방법으로 나눠 논의했다. 대안에서는 대학의 핵심 기능인 연구/교육/봉사의 구체적인 내용을 재고찰한 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대학역할을 정체성/교육과정/대학문화/봉사의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결론에서는 대학개혁에 중시해야 할 제도개혁과 의식개혁의 방안을 제시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발전’ 논의의 재구성
III. 나/우리는 누구인가?
IV. 무엇이 문제인가
V. 어떻게 할 것인가?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