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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7 - 27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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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행정의 패러다임은 규제적 행정에서 벗어나 행정의 대상인 국민들을 고객으로 생각하고, 되도록 국민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편의를 위한 행정으로 나아가는 경향으로 바뀌어가고 있고, 112경찰의 역할도 이러한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 하겠다. 본 연구는 112 서비스에 대하여 국민들이 느끼는 불만이 무엇이며, 112 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4년 경찰청에서 실시한 112 서비스 만족도 조사자료를 이용하여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순서형 프로빗 모형(ordered Probit Modes)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민원인들은 112 서비스를 수행하는 경찰관의 응대태도 및 품질 개선에 대한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실한 응대와 서비스 결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진다면 서비스 만족도는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가 경찰의 112서비스 만족을 제고시키는 정책입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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