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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생 (부천우편집중국) 이태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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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상황에서 지각된 서비스품질/조직문화-서비스 만족-서비스 충성도로 연결되는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구조적 관계에 대한 고찰에 있어 인적 상호작용, 서비스스케이프, 서비스 결과의 3가지 기본적 서비스 품질차원 이외에 무형적·문화적 변수인 서비스 조직문화를 포함하여 우체국 택배와 민간 택배 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 실패상황에서 인적 상호작용, 서비스 결과, 서비스 조직문화는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서비스 만족은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스케이프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모형에 대한 우체국 택배와 민간 택배 간 비교 분석결과 인적 상호작용이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우체국보다 민간의 경우에 더 크게 나타났으며, 서비스스케이프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민간보다 우체국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결과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우체국과 민간 택배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서비스 조직문화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민간보다 우체국 택배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비스 만족이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우체국보다 민간 택배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실패상황에서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충성도 제고 전략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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