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구성원의 조직신뢰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가운데 문화예술 활동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가지는 냉소주의 성향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 활동을 중심으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세 가지 동기 중에서 가치지향 동기만 조직신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구성원의 냉소주의 성향은 구성원의 조직 신뢰 및 조직시민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냉소주의 성향이 강할수록 가치지향 동기가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치지향 동기 및 이해관계자지향 동기는 구성원의 이타주의 성향에 그리고 가치지향 동기는 성실행동에 각각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신뢰는 구성원의 이타주의 및 성실행동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치지향 동기와 이타주의 및 성실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완전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