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67 - 67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통사고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안전운전불이행사고는 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습관이 문제가 있어 발생되는 사고이나, 이에 대한 운전행태 및 습관을 진단하는 평가기준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사업용운전자의 교통사고는 일반운전자보다 5.7배 이상 높아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및 개선이 시급하다.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에서 수집한 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습관자료와 공단내 수집되는 사업용운전자 정보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하여 데이터를 통합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Hadoop, 전처리,분석은 통계분석 프로그램 R을 활용하여 적절한 위험운전유형을 분류하였다. 우선, 체험교육 운전시뮬레이터 데이터와 위험회피반응시간 데이터를 수집하여 교통사고 위험운전유형을 분류하였다. 위험운전 유형별로 위험도를 판단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위험운전 판단기준인 논리적 임계값과인간공학적 임계값을 설정하고 이를 비교한 결과 일부 논리적 임계값의 재검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