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문화예술교육은 그 특유의 풍요로움을 인정받아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는 재정적 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소외지역의 소규모 학생들은 큰 수혜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동아리 활동과 문화예술기반 교육이 강조된 학교 주도형 문화예술교육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화예술역량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증진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화예술역량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연구결과를 질적으로 보완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재원 지원사업의 일부인 예술강사 지원사업에만 의존하는 소규모 학교에 비하여 문화예술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일부 영역에서 두드러지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문화예술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두 요인이 가지는 패턴을 분석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주도형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운영의 효과 및 방법적인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주체가 스스로 문화예술을 만들어 가는 학교 주도형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소외지역 학생들에게 높은 교육적, 사회적 효과를 창출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