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89 - 4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신뢰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풍토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학교풍토 및 학교신뢰가 교사의 효능감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이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서울과 경기도에 근무하는 21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Pearson's 상관관계,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을 위해서는 SPSS 22.0 프로그램과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변인들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교사효능감과 교장 리더십의 상관관계(r=.30, p<.01), 교사효능감과 교장신뢰의 상관관계(r=.45, p<.01) 모두 유의미하였다. 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교사신뢰는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학교풍토는 교사 효능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적합도 지수들을 검증한 결과, 모형의 양호도가 입증되었다. 학교급에 따라 교장의 영향력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교장의 리더십은 조직풍토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교사가 그것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교사효능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