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7 - 5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은유분석을 통해 교육실습 지도교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사고유형을 탐색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C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 유치원 교사들을 연구 참여 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실습생을 지도한 경험이 2회 이상 있는 경력교사 215명으로 최소 3년의 교육경력에서 최대 10년의 교육경력을 가진 교사이며, 2017년 12월 11일부터 2018년 1월 12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총 209부를 최종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체계적 은유분석을 사용하여 범주화하고 수량화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교육실습 지도교사에 대한 인식 유형을 분석한 결과, 조력 자형(33.5%), 지도자형(31%), 전문가형(15.7%), 성찰가형(13.8%), 동반자형(5.7%)으로 총 5개 유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후 교육실습에서 실습생을 지도한 지도교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현장중심의 교육실습 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