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5 - 24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학교 정보 교과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단순히 활용하는 기존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정보 과학과 정보 기술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되어있다. 하지만 이는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으로, 기존 이론 위주의 교육 과정은 학습자에게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 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 교과의 컴퓨터과학 관련 학습에 언플러그드 교수ㆍ학습방법을 적용시켜 학업태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 지속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내용은 언플러그드 활동을 할 수 있는 Timbell 교수의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과학을 채택하여 개정된 정보 교과서에서 필요 부분만을 선별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선별된 2차시의 내용을 각 교수방법의 특성에 맞게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하고, 기존의 전통적 강의방법과 언플러그드 학습방법의 수업을 비교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특성화 고등학교 3학년 학생 5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정보교과에서 언플러그드 활동이 가져오는 긍정적 요인들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 결과 정보교과 수업에 적용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학업 성취도와 학업태도 뿐만 아니라 학습 지속도 에서도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