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도 지체장애 교육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중도 지체장애 교육 관련 연구 32편을 대상으로 연구의 일반적인 경향과 범주별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연구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발표연도 및 학술지별 논문 수는,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학술지에서 대상 논문이 가장 많이 발표되었고, 2012년 이후 보다는 2011년 이전이 중도 지체장애 교육 관련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연구대상별 특성에서는 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고, 연구대상 성별에서는 남자와 여자를 함께 다루고 있는 논문이 많았으며, 학교급별 분석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 대상에서 학생 수가 3명 이하인 경우가 전체의 59.1%로 나타났다. 연구 환경(연구 장소)별 분석에서, 특수학교가 연구 장소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으며, 연구 주제별 분석에서 의사소통 영역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고 그 중에서 보완대체의사소통 분야가 활발히 연구되었다. 둘째, 연구의 범주별 특성에서 중재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중재 연구 중에는 단일대상연구 위주로 실시되었고, 기타 연구에서는 면담을 중심으로 한 질적연구도 많이 수행되었다. 반면에 이론적 기반 연구,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수행은 부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