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외국 문헌을 통해 중도장애학생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경향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2000년 이후 발표된 68편의 논문(국내 논문 52편과 외국 논문 16편)을 검토 및 분석하였으며, 검토대상 논문들은 주제 및 변인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연구자들은 6개의 대주제 및 14개의 하위 주제를 확인하였다. 연구자들은 또한 학술지 유형, 발표연도, 장애유형, 연구방법, 연구주제, 학교급과 같은 6가지 변인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에 대한 분석 결과 국내 연구는 중도장애학생의 중재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변인에 대한 분석 결과 국내 연구는 2010년 이후 크게 증가하였으며, 특정 장애를 다루는 학술지보다는 장애 전체를 다루는 학술지들에서 많이 발표되고 있었다. 또한 국내 문헌은 중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양적 연구방법을 주로 사용하면서, 학교급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