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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91 - 114 (24page)
DOI
10.18541/ser.2018.05.17.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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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전환교육 관련 전문성 개발활동 콘텐츠 개발에 관한 요구도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전환교육 관련 전문성 개발활동의 콘텐츠에 관한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중등 특수교사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환교육에 관한 각 문항을 현재 수행수준(what is)과 미래 중요수준(what should be)을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t-test, IPA 매트릭스 분석, Borich의 교육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등 특수교사의 전환교육 영역별 현재 수행수준은 중요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두 수준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전환교육 영역 가운데 ‘협력’의 수준 간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나 우선순위가 높은 영역으로 판별되었다. ‘전환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수행하는 정도 또한 높게 나타났고, ‘전환 계획’과 ‘전환 평가’는 중요수준과 수행수준 모두 상대적으로 낮게 인지하였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제 1순위는 학교-기업 간 협력 관계 형성 방법이고, 제 2순위는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이며, 제 3순위는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 관계 구축이었다. 결론: 본 연구 결과는 중등 특수교사의 전환교육 관련 전문성 증진을 위하여 이에 초점을 둔 전문성 개발활동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증진할 수 있는 전문성 개발활동이 우선적으로 필요함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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