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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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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5 - 30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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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의 관점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부모의 주관적 웰빙과 자녀에 대한 자율성 지지 양육의 이중 매개효과를 통해서 자녀의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여건은 부모의 경제적 소득과 부모의 교육수준으로 정의되었으며, 730명의 서울 소재 중학교 학생과 학부모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가 수집되었다. AMOS와 Mplus를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1) 부모의 경제적 여건 즉 소득이 낮을수록 부모의 주관적 웰빙이 낮아지며, 자녀에게 자율성을 지지하는 양육 정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2) 부모의 경제적 여건은 부모의 주관적 웰빙과 자녀에 대한 자율성지지 양육의 부분 이중 매개효과를 통해 자녀의 심리적 웰빙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3) 부모의경제적 여건은 부모의 주관적 웰빙과 자녀에 대한 자율성지지 양육의 완전 이중 매개효과를 통해자녀의 주관적 웰빙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4) 부모의 교육수준은 부모의 주관적 웰빙과 자녀에 대한 자율성지지 양육의 완전 이중 매개효과를 통해 각각 자녀의 주관적 웰빙과 심리적 웰빙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웰빙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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