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선행 연구들은 학생 성취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는 교사변인을 발견하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이 사용한 학업성취도 평가에 포함된 교사의 개인적 특성 변인과 수업 관련 변인들을 상세하게 살펴보기 위한 기초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는 교사변인에 포함된 각 항목에 대한 반응과 그들 간의 관계를 제시한 것이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교사들은 교직에 대해 상당히 만족하고 있으며 교수 자신감은 높고 수업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었으나 동료교사와의 교류나 전문성 계발은 많이 하지 않는 편이었다. 한편 교사 개인의 특성들과 수업 실제와는 관련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변인에 포함된 각 항목에 대한 기초 정보들과 그 관련성을 살펴 추후 교사 관련 분석과 교사 지원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다. 요약에서는 향후 교사 관련 설문지 작성과 교사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