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9 - 4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 연구의 목적은 일정한 변화율을 포함하는 상황에 대한 그래프 표현 및 해석에서 드러나는 두 중학생의 일정한 변화율에 대한 이해를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수업은 중학생 1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진행(2015.4.∼2015.11.)된 수업 자료의 일부이다. 수업을 진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변화율을 포함하는 상황에 대한 두 학생 간의 그래프 표현과 해석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그래프 과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상황에 대한 그래프 표현과 해석에서 두 변량의 변화와 그들 사이의 불변인 관계인 일정한 변화율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하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그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그래프 표현과 해석 활동을 통해 일정한 변화율 및 일정한 속력 개념을 지도하는 수학과 과학 교사에게 긍정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나아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과 NCTM에서 강조하는 ‘수학과 타학문 간의 연결성’을 구현할 수 있는, 특히 수학과 과학 통합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