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3 - 1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소집단별로 수업을 계획하고, 시연하고, 동료의 수업을 평가하고, 반성저널을 쓰는 등의 반성촉진활동을 경험할 때 수업에 대한 반성의 정도(고민의 정도)가 변화하는지를 준실험(이질통제집단설계)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를 위해 학기 초와 말에 한 시간 분량의 수업을 계획한 후, 수업계획 중 고민한 문제에 대해 그 정도를 5단계 척도에 따라 답하게 하였다. 반성촉진활동의 효과를 재는 기준변인(고민한 문제)은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9개 대범주, 46개의 하위범주로 구성하였다. 반성의 효과는 공변량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집단별 수업계획과 반성저널 쓰기는 반성 정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영향은 종속변인의 하위주제에 따라 달랐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