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미영 (서울대학교) 김현정 (공주대학교) 정대홍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65 - 17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데이터 리터러시와 과학 탐구 요소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D 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를 자유 탐구로 진행하였다. 4팀의 학생들이 한 달간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를 자율적으로 수행하고 탐구보고서를 제출하였으며, 이를 데이터 리터러시와 과학 탐구 요소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의 사례들에서는 전통적인 과학 탐구와 유사하게 가설 연역적, 귀추적, 귀납적 탐구 방식이 나타났다. 둘째, 데이터 리터러시의 측면에서 데이터의 복잡성과 데이터 리터러시 특성이 각 사례의 탐구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탐구 요소의 측면도 각 사례의 탐구 방식의 차이를 반영하고 있었다. 셋째, 각 사례는 탐구 방식에 따라 데이터 처리 능력과 과학 지식의 활용 수준이 다르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리터러시를 과학 교육의 맥락에서 도입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