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성호 (한국교원대학교)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오현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84 - 3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영재는 R&E와 같은 개방된 과학탐구 경험을 통해 과학탐구의 과정에 대한 메타인지를 획득한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탐구 과정에 대한 고등학교급 과학영재의 전반적인 이해수준이 어떠한지, 그리고 경험의 횟수에 따라 과학탐구 과정 지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영재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급 과학영재 77명을 대상으로 과학 탐구과정 흐름도를 그리도록 하고, 흐름도에 나타난 연결, 실험설계, 과학을 하는 이유, 과학의 본성, 상호연결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과학영재 학생들은 실험설계의 과정은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나, 과학탐구의 과정을 선형적, 비순환적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았고, 과학을 하는 이유와 과학의 본성적 측면은 탐구과정에 포함시키지 않는 특성이 나타났다. 따라서 개방된 자유탐구 경험만으로 학생들의 과학 탐구과정 지식의 이해가 향상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과학탐구 경험의 횟수에 따른 이해 수준의 비교 결과, 개방된 과학탐구 경험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과학탐구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일부 심화하였으므로 지속적으로 개방된 과학탐구의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향후 과학영재 및 일반 학생들의 개방된 과학탐구 활동의 계획과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