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아 (부산대학교) 남윤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21 - 3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필수탐구 활동 중 데이터 활용과 관련된 탐구활동을 분석 함으로써, 탐구활동에서 제시된 데이터 활용의 목적과 범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과학 탐구요소를 정의하였으며,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활동 분석기준을 범주화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필수탐구 활동 중 데이터 기반 탐구 목록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기준에 근거하여 2022 교육과정에 제시된 21개 중등 과학 과목에 제시된 필수 탐구활동에 대해 탐구요소 및 데이터활용 가능성과 출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데이터 기반 탐구활동에서 요구되는 기초탐구 기능으로 예상과 추리, 측정 활동이 가장 많았으며, 통합탐구 기능에서는 자료변환과 자료분석 및 해석 활동이 가장 많았다. 또한 탐구활동에서 활용되는 데이터 출처에 대한 분석결과, 기존의 데이터(공공기관 자료 API, 빅데이터 등)활용 및 직접 데이터 수집 활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존의 데이터 활용의 경우 빅데이터 기반의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2022 개정과학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탐구활동 중 데이터를 다루는 탐구활동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탐구를 설계하는 활동 보다는 제공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 및 해석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필수 탐구활동이 학생들의 지식정보 처리 역량 증진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교과서 집필 및 현장교사 교육에 데이터 기반 탐구 실행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