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19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평가 전반에 대한 이해, 평가 문항 제작과 관련하여 갖고 있는 지식정도와 적용방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예비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156부의 응답 중, 유의미한 88 부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수에 필요한 수학적 지식(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영역과 문항 제작 원리를 토대로 분석하였고, 그 중 몇 개의 문항은 교차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 역량 인식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대부분 평가 문항 제작 실습에 대해서는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실제 필요한 지식과 관련한 질문에서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실제 문항에서 오류를 찾아내는 것에 있어서도 익숙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수학과 평가절차를 비롯하여 이원목적분류표나 현재 시행되는 성취평가제도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보였다. 한편, 진단평가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문헌에 따라 다르게 기재되는 부분이 있어, 강의자나 강의 교재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는 가능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필문항 제작의 정확성과 문항제작 실습을 통한 실질적인 교사 양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