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9 - 46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동향 분석을 통하여 음악창의성에 관한 학문적 접근 방식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1 년부터 2015년까지 국제전문 음악학 학술지에 수록된 음악창의성 논문을 학술지, 연구 대상, 연구 방법, 연구 영역의 범주에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분석 대상 논문은 총 106편이었으며, 기간에 따른 양적 증가 추세를 보였다. 이 논문들은 총 25종의 음악학 전문 학술지에 수록되어 있었으며, 5개의 학술지에 과반수의 논문이 수록되어 음악창의성 연구가 특정 학술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음악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체 연구의 30.2%로 가장 높게 나타나 전문가의 음악활동을 중심으로 한 음악창의성 연구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질적연구가 43.4%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연구 방법으로 밝혀졌다. 22.6%를 차지한 양적연구의 경우도 기술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넷째, 연구 영역 분석 결과 음악창의성 연구는 음악교육학(44.3%)과 음악심리학(26.4%)의 두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