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국가 수준에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장기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아일랜드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음악교육정책을 탐색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한국의 음악창의성 관련 교육정책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에 있다. 이에 창의성 함양을 위한 학교 음악교육정책의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창의적인 아일랜드 프로그램의 배경이 되었던 음악이 포함된 문화예술 교육정책의세부계획과 실천전략을 탐색하였다. 창의적인 아일랜드프로그램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창의적인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국가수준 정책지원을 배경으로 한다. 또한 모든 국민에게 평생교육차원에서 창의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세대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이다. 창의적인 아일랜드 프로그램의 정책적 성과를 문헌분석하여 문화예술 교육정책의 세부계획과 실천전략을 이론적 기초로 삼았다. 이를 토대로 한국의창의성 함양을 위한 음악교육정책의 개선 방향을 4가지 도출하였다. 지역협력체제, 지속적인 국가수준의 예산 증액, 평생교육차원의 창의성 계발과 음악의 생활화,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 마련 등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