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9 - 2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다양한 창의성의 개념을 공통의 다층면적 틀(framework) 안에서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세우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창의성의 다른 두 형태인확산적 사고와 창의적 전문성 수행(창의적 산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인지적, 동기적, 성격적 구인을 비교·분석하였다. 확산적 사고에서는 영역 일반적인 인지적 능력,창의성에 대한 태도, 가치, 행동양식과 같은 창의성 동기, 영역 일반적인 창의적 성격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창의적 전문성 수행에서는 영역 특수적인 지식과 기술, 과제 수행에 대한 일반 동기, 영역의 기능에 따라 달라지는 성격5요인의 특징이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영역 일반적 창의성과 영역 특수적 창의성의 차이, 창의성 요인과 전문성 요인의 차이, 창의성의 과정과 창의성의 수행의 차이가 그 원인이될 수 있다. 본 논문의 한계점과 향후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