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69 - 7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통합교육과정과 통합교과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주제중심 통합학습의 개념 및 모형,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통합수행평가를 설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통합수행평가’는 현행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통합교과 특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통합학습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의 한 가지 방법으로서 설계한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은 학교 교육과정과 괴리되지 않고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은 수업과 평가가 이원화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교과 단위 시간에 평가하는 수행평가와 연계하여 통합된 수행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교육 목표와 교육 평가가 일치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그러나,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통합수행평가’를 좀 더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통합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연수기회의 확대와 통합학습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보급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주제단원 중심 통합학습과 통합수행평가의 일반화를 위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 수정·보완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통합학습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