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3 - 1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통합교과 교과서에 새로이 등장한 ‘통합단원’ 운영에 대해 세 명의 교사들의 경험을 내러티브 형식으로 탐구한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통합교과 교과서에서 제시된 ‘통합단원’을 운영하는데 있어 교사들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고 이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힌다. 아울러 통합단원을 운영하는 가운데 교사들이 느끼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생한 현장 텍스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인터뷰, 반성적 저널, 이메일, 대화 등의 방식으로 10개월간 자료가 수집되었고, ‘이야기하기’와 ‘다시 이야기하기’를 통해 현장텍스트가 구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패턴, 줄거리, 주제 등을 찾아내어 연구 텍스트가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통합단원을 처음 접하는 대부분의 교사들은 통합단원 수업을 어색해 하며 불편해 한다. 그러는 가운데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갈등을 접하며 학교관리자나 학부모들의 저항을 경험한다. 뿐만 아니라 통합단원 자체의 문제점을 경험하지만 연수나 참고 저서 등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접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러티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전이 충격’을 완화하는 가운데, 이전 보다 적극적이고 안정적인 통합단원 운영을 모색하도록 도움을 주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