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47 - 35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웹툰 ≪실질객관동화≫와 원텍스트인 설화와의 관계 속에서 이야기의 전승과 향유의 양상을 살펴보고, 웹툰을 활용한 설화의 창의적인 이해·표현활동을 구상해 보았다. 설화의 성근 줄거리와 구조의 단순성은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그 틈새를 학습자의 체험과 욕망으로 메워가면서 자신만의 이야기로 새롭게 만들기에 적합한 갈래이다. 본고에서는 설화의 이러한 특성이 창의적인 이해·표현 활동에 적합한 대상으로 여겨, 설화를 창의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한 웹툰 ≪실질객관동화≫를 살펴 보았다. 그 결과 웹툰 ≪실질객관동화≫는 원 텍스트의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기존 설화의 변용, 창출, 재구성을 통해 관점의 전환과 확대를 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창의적 이해 표현의 양상에 착안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5단계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기존의것과 다르게, 넓게 해 주는 창의적 이해표현의 활동의 제재로 설화를 재조명하고, 이야기 전승과 향유의 양상에 주목함으로써 설화의 구비문학적 요소를 충분히 드러내는 교육 방안을 마련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