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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7 - 2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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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는 과학교육에서 추상적인 과학개념을 개념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생물교과서에 제시된 비유를 분석․검토하여 두 나라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의 차이점을 찾아보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새로운 비유의 제시를 통해 교육의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의 7차교육과정 생물교과서 8종과 미국의 생물교과서 2종을 대상으로 두 나라의 공통된 단원을 추출하여 비유분석을 실시한 다음, Thiele 등 (1995)과 Venville &Tregust (1996)이 제시한 분류 기준으로 분류하여 해당 단원의 비유를 나라별, 단원별, 출판사별로 분석하였다. 결과는 한국 과학교과서 생물 영역의 비유 사용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에 비해 비유의 사용 빈도 및 질적 수준이 낮아 비유의 양을 늘리고 수준 높은 비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한국 생물교과서의 비유 사용이 특정 단원에 국한되어 있어, 다양한 단원에 대한 새로운 비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 생물교과서는 출판사 별로 비유 사용빈도가 상이하여 비유 사용 빈도의 적절한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현 한국의 생물교과서에 제시된 비유의 한계점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현 교과서 비유물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주목해볼 수 있었다. 또한 특정 단원에만 편중된 비유물을 보다 다양한 단원에 사용하고, 단순비유보다는 정교한 비유를 제시함으로써 유의미한 수업의 도구로 비유물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새롭게 제시된 비유물을 활용한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효괴에 대한 후속연구도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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