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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20권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7 - 7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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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세계대전 이전과 전쟁 동안에 도입된 체코 아방가르드 중 체코 입체파는 주로 회화와 건축에 실현되고 있지만, 아폴리네르의 입체파 정신에 입각한 새로운 시작법, 특히 파격적인 연상, 도형과 회화의 시문학에의 도입 등은 전쟁 후에 오는 포체코 에티즘에 영향을 끼치며, 미래파의 파격적인 구문과 참신한 시어의 도입 등도 포에티즘에 영향을 준다. 양 차 세계대전 사이의 아방가르드 중 제일 먼저 도입되고 실현된 체코 프롤레타리아 시는 파격적인 시작법보다는 새로운 주제와 새로운 모티브의 도입에 치중하게 되는데, 이는 문학과 예술을 통한 정치혁명의 달성이 우선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노이만의 프롤레타리아 시가 계급의식, 계급투쟁, 집단주의, 연대, 혁명, 해방과 같은 테마들을 집중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것은 무기와 수단으로서의 투쟁예술과 선동예술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감, 연민, 정의, 평등과 같은 사회 휴머니즘적인 가치들을 동시에 추구하는 호라, 그리고 이성과 감성, 자아와 타아, 개인과 집단의 상호 변증법적인 발전에 입각한 상호연대를 도모하는 볼케르의 프롤레타리아 시는 체코 시의 귀중한 자산이 되고 있다. 국제적 성격의 체코 고유의 아방가르드 운동인 포에티즘은 정치혁명보다는 예술혁명을 추구하면서 ‘놀이로서의 예술’과 ‘생활의 예술’을 표방한다. 따라서 포에티즘은 유머, 축제, 환희, 유희, 환타지, 상상과 같은 테마들을 숭상하고, 파격적인 이미지와 자유연상, 파격구문과 자유시가 특징적이며, 네즈발과 사이페르트가 대표적인 시인들이다. 체코 포에티즘과 프랑스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체코 초현실주의는 자동기술 법을 동원하여 잠재의식과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시키고, 꿈, 광기, 우연과 같은 무시당해온 영역의 탐구를 지향하면서 파격적인 시작법을 도입하고 있는데, 네즈발의 시가 이를 잘 반영한다. 체코 현대시에 대한 체코 초현실주의 시와 포에티즘 시의 영향은 깊고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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