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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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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7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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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간통계기법을 이용하여 지진발생의 공간적 발생 및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KTX 노선에서 지진발생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구간을 지진의 강도를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지진 발생의군집성을 파악하기 위해 G, F, K 함수 등과 같은 다양한 함수를 활용하였으며, 남한의 지진 발생패턴은 군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분석 결과 KTX 경부선의 울산-부산구간 52km구간이 지진 위험도가 높아 철도시설물 보강이 필요하며 호남선의 경우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강력한 지진발생시 발생할 수 있는 철도시설물의 사고 위험을사전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지진대비 시설물 보강하는데 있어 지역적(구간)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전체 철도망 및 교통망에 대한 추가분석이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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