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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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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리스크관리학회 리스크 관리연구 리스크 관리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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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이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진피해 손실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보험가입이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이 지진 발생 소식을 접하게 되었을 때, 지진에 대한 인지변화, 감정 변화, 행동의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극반응이론과 인지밸런스이론을 이용하여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고, 이 프레임워크에 기반해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는 지진발생의 사회적 영향 측면, 지진 뉴스를 접함으로서 생성되는 개인적 우려, 보험 정보 탐색, 보험에 대한 신뢰와 위험, 확신, 유용성, 태도, 보험가입의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해 지진의 영향과 소비자들의 정보탐색의 영향을 중점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지진보험 상품이 보험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완전한 손실회복 재원을 제공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는 지진보험은 잠재적 지진보험 소비자에게 유용함을 충분히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보험 소비자들이 지진 발생에 대해 어떤 심리적 변화를 가지는지에 대한 정보를 주어, 보험사의 지진보험 상품 판매를 위해 효과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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