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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4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 - 3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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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안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학교안전교육에 대한 법률은 주로 공간적 의미에서 ‘사고의 대처 및 보상’이 주된 내용 이며, 광역교육청은안전교육담당 부서가 따로 있는 것에 비해 기초지자체의 교육지원청은 업무별로 여러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다. 충북을 중심으로 살펴 본 실태조사에서 초등학교는 ‘학교안전책임관’이 담임과 겸직한경우와 전담 비율이 비슷하며, 상급학교로 갈수록 전담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안전담당 교원을 별도로 배정한 학교는 중학교가 가장 많고, 초등학교가 가장 적었다. 학교안전의 담당부서는 주로 생활⋅ 인성부가 담당하고 있으며, ‘학교안전책임관’의 담당과목은 중학교는 사회, 체육, 고교는 영어, 수학, 국어 등이 많았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안전교육의 발전을 위해 법률적 정비, 거버넌스 구축, 전문성함양 및 역량강화, 통계 정비 및 DB구축, 관련기관 협의체 구축 등을 개선과제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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