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연구동향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앞으로 효율적인 우리나라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방향 및 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4년까지 게재된 국내 학술지논문과 학위논문 총 79편을 대상으로 연도, 주제, 내용, 대상, 유형별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도별 동향은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며 지속적인 안전교육에 관련 연구가 이어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제별 연구동향은 안전교육프로그램 관련 연구가 가장 많았고 교육과정을 주제로 한 연구는 적었다. 셋째, 내용별 연구동향은 학교안전의 이해에 관한 연구가 많은 반면 재해안전, 생활안전 등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적었다. 넷째, 연구대상별 연구동향은 인적대상은 교사나 학부모에 비해 학생에 관한 연구가 많았고, 물리적대상은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연구유형별 연구동향은 양적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그 중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인 실험연구 중심 연구가 많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앞으로 안전에 대한 의식 변화를 바탕으로 하는 학교안전교육의 방향 및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연구의 후속 과제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