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안전교육을 통한 개인의 안전역량 강화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전한 사회 구현에 초석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전 국민 전 연령층에 대한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현행 안전교육 관련 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함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분석대상은 안전교육과 관련된 중앙 부처, 지자체, 민간단체로부터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53개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2,366개 콘텐츠였으며,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를 분석 틀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현행 콘텐츠의 주제는 생활안전, 보건안전, 범죄안전 순으로 많았으며, 사회기반체계안전 분야는 매우 미흡하였다. 콘텐츠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동영상, 어플리케이션 등 시청각 효과를 갖는 콘텐츠는 전체 콘텐츠의 40%에 미치지 못하였다. 생애주기별로는 55.4%가 영유아,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었으며, 노인(0.7%)의 경우는 미흡하였고, 불특정다수를 위한 콘텐츠(21.4%)가 많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콘텐츠 사각지대에 대해 우선 개발할 것과 안전교육 콘텐츠의 질 관리를 위한 후속연구가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