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에 유사성이 있음에 주목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한 후 세계시민의식 변화를 살펴본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한 후 9차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고, 서울특별시 성동구 소재 E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및 포트폴리오,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세계시민의식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초등 사회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가지 세계시민의식 요소 중 인간의 보편가치와 다양성에 대한 가치 존중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지만, 세계 문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t=-2.337), 세계 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의식(t=-2.677), 세계지향적인 태도(t=-2.586)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이 지구공동체를 고려하며 지속가능성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모습을 발견하였다. 즉,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학생들의 지구적 세계관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