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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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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사고기능의 개인배경변인에 따른 차이와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수도권 대규모 사립 A 대학의 2~4학년 재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A 대학에서 자체 개발된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를 실시하였고, K-CESA의 종합적 사고력 검사를 통해 비판적 사고기능을 측정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다변량분산분석(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과 개인배경변인군에 학점을 추가적으로 투입하는 위계적 방식의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별 차이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사고성향이 낮았으나 일부 사고기능에는 오히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년과 입학유형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계열별 차이에서는 대체로 비판적 사고성향은 자연공학계열 학생들이 다소 높은 평균을 보인 반면, 사고기능 점수는 대체로 인문사회계열이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논의 및 결론: 여학생들이 실제 자신의 비판적 사고기능에 비해 비판적 사고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고성향은 개인배경변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사고기능은 개인배경변인보다는 직전 학기까지의 학점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교육학적 함의와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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