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1 - 2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판적 사고란 기존의 현상이나 제도, 가치관 등에 대하여 무의식적, 맹목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보편타당한 근거를 토대로 최선의 판단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사고이다. 묵자는 개인과 공동체의 진보와 성장을 위하여 기존의 현상과 제도, 가치관을 재해석하고 새롭게 구축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삼표(三表)’와 같이 분명하고 일관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비판적 사유의 전형을 보여 주었다. 또한 묵자는 현상이나 제도, 가치관에 대해 항상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려는 태도와 성향, 즉 정의적 요소를 중시하며 실천하였다. 묵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오늘날 초등학교 비판적 사고력 증진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특히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사고 능력이 부족한 초등학생들에게 묵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다양한 형식으로 제시하면서 비판적 사고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조건과 방법을 일러주는 등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열 수 있도록 하는 다각적이고 입체적인 교육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