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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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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제상 (공주교육대학교) 서영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7 - 2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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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는 우리나라의 사회·경제·교육과 교직사회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기존 면대면 중심으로 운영되던 집합연수가 사실상 불가능해졌으며, 비대면 원격교육연수를 중심으로 교원연수 방법이 새로운 연수목적과 형태를 중심으로 재구조화되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본 연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교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써 원격교육연수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포스트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연수의 개념을 교수자와 연수자가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지만,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수자, 학습자, 전달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연수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위한 쟁점을 재개념화 측면, 운영 및 방법 측면, 평가 측면으로 구분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원격교육연수의 원리는 자율성, 전문성, 책무성, 적응성, 효율성을 제시하였다. 현행 원격교육연수의 쟁점 과제로는 원격교육연수의 관련 법적 근거에 대한 재정립, 원격교육연수의 위상 재정립, 교원연수 방법에 대한 개념 재정립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과제 해결을 위해 연수 프로그램 다양화에 따른 심사기준 마련, 원격교육연수 내용 심사 대상의 확대, 최첨단 에듀테크를 포함한 원격연수원 운영 평가 항목의 재정비, 교원자격연수 평가 방식 해결을 주요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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