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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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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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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5 - 3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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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도 교육연수원의 특수교육관련 연수 운영 실태를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교육연수원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를 수행할 수 있는 연수 인프라를 조사하고, 연수현황을 알아보는 것이다. 2013년 운영 실태를 평가하는 ‘2014년 시·도 교육연수원 운영평가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4년 8월 15일부터 ~ 9월 30일까지 였다. 연구결과 교육연수원의 특수교육관련 연수를 개설할 수 있는 인프라가 매우 미흡했다. 이로 인해 특수교육관련 연수들이 모두 2%이하로 개설되고 있었으며, 일반교사 뿐만 아니라 특수교사들의 참여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첫째, 국립특수교원과 교육연수원의 업무협약을 통해서 양질의 특수교육관련 연수들이 교육원에서도 개설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연수원 평가 시 특수교육관련 연수 현황을 평가지표로 개발함으로써 연수담당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셋째, 일반교사들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수요 조사를 통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연수를 개발·보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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