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3 - 44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일지의 활용이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분석을 통해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7개의 연구물에 수록된 83개의 개별 연구 사례를 수집하였고, 각 사례에 대한 개별 효과크기와 전체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학습일지 활용이 영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연구대상, 실험 기간, 피드백 유무, 학습일지의 종류 등과 같은 조절변인과 영어능력, 정의적 영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의 종속변인을 설정한 후 각 변인 별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함으로서 각 변인에 따라 학습일지 활용 영어교육의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일지 활용 영어교육은 중간 수준의 평균 효과크기(d=.594)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설정한 조절변인과 종속변인별 평균 효과크기를 비교해 보았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학습일지 활용 영어교육의 교육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