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7 - 28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 이론과 개발에 대한 다양한 담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최근에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철학과 방식에 중요한 변화의 조짐들이 많다. 과거 실증주의적 개발 방식에서 구성주의적 방식으로의 변화가 대표적인 조짐이다. 포스트모던적 변화로 대표되는 다양한 흐름들이 그 예이다. 그 중에서 내러티브 전회로 논의되는 담론에 중요한 의미가 들어있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개발 철학과 방식의 변화가 지칭하는 의미가 매우 폭넓고 학교 실천가들에게는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데에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지적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적 방식의 대표적인 방안으로 최근에 크게 강조되고 있는 내러티브 방식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 방식은 기본적으로 브루너의 내러티브 이론에 기반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논의되고 있다. 이 다양한 방식 중에서 내러티브 개발 방식의 핵심은 지식 구성에 새로운 변화를 보인다는 점이다. 즉, 학습자들이 지식을 내러티브적으로 구성한다는 데에 있다. 과연 내러티브적인 지식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며, 기존의 방식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그러한 지식 구성 방식은 교육목적에 어떤 함의를 지니는지,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방식에 어떠한 변화를 요청하는지, 교사의 전문성에는 어떠한 변화를 요청하는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심을 주요 연구 문제로 설정하여 문헌 리뷰와 철학적 논의를 거쳐서 탐구하고자 한다. 학습자의 새로운 지식 구성방식에 주목할 경우 현재의 교육과정 개발 방식이나 교과서 구성은 상당한 변화를 동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