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규 (파천초등학교) 김수영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85 - 495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3.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학교 교육의 문제로 지적되는 학습의 과정이나 양상에 주목하여 그 문제의 원인을 탐구하고, 내러티브에 기반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학교 교육에서 학습은 탈맥락적 학습의 문제, 선형적인 학습의 문제, 학습과 학습자 삶과 유리된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근원적인 해결로서 내러티브를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브루너의 내러티브로서 인간 마음의 구성 문제를 학습의 차원에서 주의 깊게 들여다본다. 내러티브 이론에 기반한 학습은 지식을 내러티브로서 경험화하여 인간의 마음을 구성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내러티브는 한국 교육에서 학습의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