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01 - 7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의학전문대학원의 교수와 학생이 강의실에서 학생의 좌석 위치에 따라 학생에 대한 교수의 인식이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또 좌석 위치와 좌석이동 여부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하고, 실제 그 인식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교수와 학생은 공통적으로 좌석 위치에 따라 교수가 학생에게 갖는 인식이 다르다고 인식하였다. 교수는 중앙 앞쪽 좌석에 앉은 학생들이 뒤쪽 출입구 쪽에 앉은 학생들보다 학업성취도가 가장 좋을 것이라 인식하였고, 좌석이동을 하지 않는 학생들이 좌석이동을 하는 학생보다 학업성취도가 좋을 것으로 인식하였다. 학생들은 좌석 위치나 좌석이동여부에 따라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없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실제 확인한 결과, 학생들의 인식하는 것과 같이 좌석 위치와 좌석이동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교수들은 좌석에 대한 통념적인 인식만으로 학생에 대한 편견을 갖거나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지 않도록 좌석에 따른 인식들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 교수들은 학생들을 다양한 시각을 통해 이해하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