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05 - 91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육 기관에 유학 중인 베트남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학습 동기 유형을 관찰하여 시사점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한국어 연수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베트남 유학생 110명이며 이들은 한국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자비 유학생이었다. 학습자들의 성별은 남학생 55명, 여학생 55명이며, 연령대는 20대 초반이다. 그리고 한국어 숙달도는 초급단계 69명, 중급단계 37명, 고급단계 4명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 베트남 유학생의 학습 동기 유형별 측정값은 확인된 조절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내적 조절, 통합된 조절, 부과된 조절, 외적 조절, 무동기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 유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내재적으로 동기화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확인된 조절의 수치가 높게 나타났는데 베트남 유학생들은 한국에서의 대학 생활에 높은 흥미와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한국어 학습의 목표가 학습자 개인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으며,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무동기의 수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는 것은 베트남 유학생들에게 한국어 학습 동기가 강하게 작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