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5 - 52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하여 국내 유학 중인 쿠웨이트 유학생의 학습 동기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A대학 쿠웨이트 외국인 유학생 33명의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의 양상을 조사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SPSS 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기결정성 학습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48개의 질문 문항을 제시하였으며, 각 동기 유형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는 모두 신뢰할 만한 수준의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쿠웨이트 유학생의 학습 동기는 확인된조절, 통합된 절, 외적조절, 내적조절, 부과된조절, 무조절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확인된조절과 통합된조절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쿠웨이트 유학생들은 자신들이 학업하고 있는 국내 대학에서의 생활에 높은 흥미와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어 학습의 목표가 개인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으며,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무동기(무조절)의 수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는 것은 쿠웨이트 유학생들이 강한 한국어 학습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들의 강한 한국어 학습 동기와 흥미 등을 학업 성취도와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