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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황 김주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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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대학교 어학센터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베트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의요청화행 중에서 주행위(head acts) 전략을 조사하였다. 전체 101명의 학습자들은 8개의 요청상황으로 구성된 DCT 문항을 제시받고 답변을 한국어로 작성하였다. 수집된 답변은 10가지 한국요청 주행위 분류 방식과 4가지 사회적 변인에 따라서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자 우위 상황에서 가장 선호되는 전략은 지시와 제안이었다. 둘째, 화자-청자 동일한상황에서 가장 선호되는 전략은 지시와 가능성이었다. 셋째, 청자 우위 상황에서 학생들은 허가전략의 사용이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 수행과 암시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넷째, 화자-청자 애매한 상황에서 요청 전략이 주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반면에 모든 상황에서 의무, 소망, 의도 전략은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베트남 학생들이 한국어에서 사회적 거리에 따라서 각각 다른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한국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상황에서한국어 교육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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